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11)

선물옵션 매매 마감 시황 (2015.03.11)
 
 

 
 
미국 증시와 유럽 증시 모두는 달러화 강세 영향과 미국의 6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인내심 문구 삭제) 영향으로 대부분 하락 마감하는 모습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특히 달러지수의 강세로 인해 주요 원자재 가격의 하락 또한 글로벌 증시에 상당히 부담이 되는 모습으로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증시 역시 글로벌 증시의 약세 영향으로 시초가 부터 크게 갭하락 출발하는 모습으로 투자심리가 급격히 얼어붙는 모습이었으나 장중 낙폭을 축소하는 상승 반전의 모습으로 코스피는 -0.20%(▼3.94), 선물 지수는 -0.04%(▼0.10) 하락 마감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시초가대비 상승 마감, 전일대비 하락 마감) 특히 이날은 기관의 현물 대규모 매도세와 선물 대규모 매수세가 특징적 이었습니다.
 
 

 
 
선물 지수 매매동향은 개인과 외국인의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기관의 대규모 매수세로 매매공방을 펼치는 모습이었으며, 선물 거래량은 195,253 계약으로 만기일을 하루 앞두고 크게 급증 하는 모습 이었습니다. 미결제약정 역시 만기일을 앞두고 -21,419계약 크게 감소한 54,535 계약으로 나타났습니다.
 
 

 
 
옵션 주체별 매매내역은 개인의 양매도, 외국인의 양매수, 기관의 콜매수와 풋매도의 대결 양상 입니다. 총 누적 옵션 물량은 개인 양매도,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수의 모습이며, 이날 지수 하락(시초가대비 상승)의 여파로 콜옵션과 풋옵션 프리미엄은 각각 -23%, -3%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끝으로 야간 선물옵션 전략 및 내일 장 전략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일장은 옵션만기일 인 만큼 공격적인 매매 보다는 보수적인 관점, 보수적인 관점 보다는 관망의 관점으로 시장 접근이 현명해 보입니다. 변동성을 동반할 수 있는 시장에 영향을 끼칠 만한 대형 이슈들로는 현재 미국 은행들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 금통위 금리 결정 (인하여부), 옵션 만기일이라는 여러가지 변수 들이 산재해 있는 만큼 상당히 어려운 시장이 예상 됩니다. 내일 장은 그래도 소폭 반등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위 차트상 매매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20일선 여부 안착에 초점을 맞춰서 시장 접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